한국무역의 새로운 도약을 선도하는 무역진흥기관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영주

7만여 회원사와 무역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우리를 둘러싼 세계경제 환경은 미·중 간 불안한 협력 속에 중동지역 정세 변화, 브렉시트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최대 시장인 중국이 기술혁신을 통해 중간재는 물론 소비재까지 자체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우리 제품의 해외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간 융합과 초연결로 대변되는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주도하면서 다가오는 수많은 도전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기존의 양적 성장의 성공 방식에서 벗어나 융합과 부가가치 창출이라는 새로운 혁신 방정식을 도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무역협회는 올해 사업의 방향을 ‘무역구조의 혁신과 선진화를 통한 수출의 역동성 강화’로 정하고 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회원 맞춤형 수출지원 강화로 수출활력 회복,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상품 및 서비스 융합형 비즈니스의 해외진출 역량 제고, 무역·통상질서 변화에 선제적 대응, 수출시장·방식 다변화, MICE 인프라 확충 등을 주요 추진전략으로 마련하여 정부와 무역업계의 가교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한국무역협회는 급변하는 통상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혁신 역량을 제고하고 새로운 수출기회를 선점하여 수출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차별화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